피앤피뉴스 - 한국 중2생, 컴퓨터·정보 소양 세계 1위…디지털 시민교육 강화 필요성 부각

  • 맑음추풍령10.9℃
  • 맑음산청15.0℃
  • 맑음이천10.7℃
  • 맑음부안10.6℃
  • 맑음광주13.0℃
  • 맑음포항15.6℃
  • 맑음백령도6.3℃
  • 맑음군산10.4℃
  • 맑음구미13.5℃
  • 맑음보은10.3℃
  • 맑음북강릉11.8℃
  • 맑음세종11.0℃
  • 맑음철원7.5℃
  • 맑음북창원16.0℃
  • 맑음인제9.3℃
  • 구름많음부산16.4℃
  • 맑음양산시16.8℃
  • 맑음경주시14.3℃
  • 맑음인천7.0℃
  • 맑음장수10.7℃
  • 맑음동두천8.1℃
  • 맑음해남12.4℃
  • 맑음울진12.7℃
  • 맑음합천15.1℃
  • 맑음의령군14.0℃
  • 맑음밀양15.6℃
  • 구름조금제주15.3℃
  • 구름조금고산12.8℃
  • 맑음상주11.9℃
  • 맑음남원12.7℃
  • 맑음진도군10.8℃
  • 맑음춘천10.3℃
  • 맑음서울8.8℃
  • 맑음북부산17.3℃
  • 맑음고창군10.6℃
  • 맑음순천13.0℃
  • 맑음원주10.0℃
  • 맑음충주10.8℃
  • 맑음장흥14.2℃
  • 맑음영주10.6℃
  • 구름조금여수14.8℃
  • 맑음완도14.5℃
  • 맑음홍천9.9℃
  • 맑음대전12.3℃
  • 맑음광양시16.8℃
  • 구름조금서귀포20.7℃
  • 맑음제천9.3℃
  • 맑음흑산도10.3℃
  • 맑음순창군11.3℃
  • 맑음청주10.4℃
  • 맑음홍성10.2℃
  • 맑음전주12.5℃
  • 맑음양평9.9℃
  • 맑음영광군10.2℃
  • 맑음함양군14.1℃
  • 맑음서산8.6℃
  • 구름많음성산13.6℃
  • 맑음울릉도10.2℃
  • 구름많음통영15.9℃
  • 맑음파주7.0℃
  • 맑음보성군15.3℃
  • 맑음강릉13.2℃
  • 맑음고흥14.9℃
  • 맑음정읍10.0℃
  • 맑음울산14.6℃
  • 맑음강진군14.1℃
  • 맑음금산11.5℃
  • 맑음서청주9.5℃
  • 맑음대구13.7℃
  • 맑음고창10.2℃
  • 맑음천안9.5℃
  • 맑음태백9.0℃
  • 맑음북춘천9.6℃
  • 맑음수원8.5℃
  • 맑음동해11.9℃
  • 맑음임실12.1℃
  • 맑음진주16.7℃
  • 맑음청송군12.2℃
  • 구름조금남해14.3℃
  • 맑음영천13.5℃
  • 맑음창원15.7℃
  • 맑음보령11.4℃
  • 맑음의성13.0℃
  • 맑음정선군10.9℃
  • 맑음영덕13.4℃
  • 맑음강화6.7℃
  • 맑음부여12.2℃
  • 맑음목포10.0℃
  • 구름많음거제14.6℃
  • 맑음안동12.2℃
  • 맑음대관령6.6℃
  • 맑음속초12.4℃
  • 맑음문경11.2℃
  • 맑음영월10.9℃
  • 맑음김해시16.7℃
  • 맑음봉화10.7℃
  • 맑음거창14.7℃

한국 중2생, 컴퓨터·정보 소양 세계 1위…디지털 시민교육 강화 필요성 부각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4 06:58:50
  • -
  • +
  • 인쇄
국제 평가에서 컴퓨팅 사고력 세계 2위, 교육과정에 디지털 교육 본격 도입
한국 학생, 디지털 역량은 세계 최상위…자아효능감은 낮아
정보통신 기술 활용, 교과 간 격차 커…자아효능감 향상 필요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한국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에서 컴퓨터·정보 소양 세계 1위, 컴퓨팅 사고력 2위를 기록하며 디지털 역량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다. 반면, 자아효능감이 낮고 교과별 ICT 활용 격차가 있어 공교육 내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EA)는 한국 학생들이 컴퓨터·정보 소양과 컴퓨팅 사고력 평가에서 각각 세계 1위와 2위를 기록했다고 12일 발표했다.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 2023’에 따르면, 한국 중2 학생들은 컴퓨터·정보 소양 영역에서 540점, 컴퓨팅 사고력에서 537점으로 참여국 중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자료 제공: 교육부>

 

이번 평가에서 한국 학생들은 디지털 정보의 신뢰성을 분석하고 코딩 원리를 활용하는 능력 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특히 컴퓨터·정보 소양의 경우 4수준(최상위 성취 수준) 비율이 6%로 참여국 중 가장 높았다. 1수준 이하 비율도 27%로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그러나 자아효능감은 국제 평균보다 낮아, 공교육 내 디지털 기기 활용 경험 확대와 교육 강화 필요성이 시사됐다.

 


ICILS 조사에 따르면 한국 학생들의 정보통신 기술(ICT) 활용 교육은 일부 과목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어 교과 간 격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창작·예술, 정보 관련 과목에서는 활용 비율이 높았으나, 그 외 과목에서는 국제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자아효능감도 낮아,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교육에서의 디지털 활용 교육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영종 책임교육정책실장은 “내년부터 디지털 소양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과정과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해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디지털 시민으로의 성장을 지원할 것을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