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신입사원이 직장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은?

  • 구름많음속초11.5℃
  • 구름조금철원10.3℃
  • 흐림고창군12.1℃
  • 구름조금구미12.2℃
  • 맑음해남10.7℃
  • 흐림안동13.3℃
  • 구름많음태백9.1℃
  • 구름많음고창11.8℃
  • 구름조금강릉12.5℃
  • 구름조금영월9.7℃
  • 구름많음의성13.6℃
  • 구름많음동해12.5℃
  • 구름조금의령군10.4℃
  • 맑음창원16.1℃
  • 맑음순창군11.5℃
  • 흐림김해시15.5℃
  • 흐림영덕12.6℃
  • 구름많음서산11.4℃
  • 구름조금광주14.2℃
  • 맑음홍천10.5℃
  • 맑음수원11.8℃
  • 맑음대전11.9℃
  • 맑음남원12.5℃
  • 구름조금북춘천11.2℃
  • 구름조금밀양13.1℃
  • 구름조금북강릉11.5℃
  • 구름많음추풍령10.2℃
  • 구름조금원주10.7℃
  • 구름많음함양군11.9℃
  • 맑음부안11.9℃
  • 구름많음남해16.0℃
  • 비포항14.4℃
  • 구름조금정읍11.9℃
  • 구름조금합천11.8℃
  • 구름조금이천11.0℃
  • 구름조금보령11.7℃
  • 비부산15.7℃
  • 구름많음봉화9.6℃
  • 구름조금광양시16.3℃
  • 맑음고흥14.7℃
  • 맑음거창9.1℃
  • 맑음천안10.4℃
  • 맑음통영16.3℃
  • 흐림제주20.8℃
  • 구름조금진주11.4℃
  • 구름조금영광군
  • 구름많음고산18.6℃
  • 흐림울진12.6℃
  • 맑음충주9.8℃
  • 구름많음성산20.2℃
  • 맑음동두천10.3℃
  • 맑음서청주9.3℃
  • 구름많음대관령8.1℃
  • 구름조금홍성12.5℃
  • 구름많음북창원16.0℃
  • 구름조금완도14.8℃
  • 맑음양평11.3℃
  • 맑음장흥11.9℃
  • 흐림청송군12.7℃
  • 구름조금부여12.8℃
  • 구름조금보은9.3℃
  • 맑음임실10.4℃
  • 구름조금문경11.2℃
  • 구름조금백령도12.8℃
  • 흐림울산14.9℃
  • 구름조금제천8.4℃
  • 구름조금흑산도15.5℃
  • 비서귀포19.7℃
  • 흐림울릉도13.1℃
  • 맑음금산10.9℃
  • 구름조금여수16.8℃
  • 구름조금인천12.2℃
  • 구름조금영주10.0℃
  • 구름조금서울12.8℃
  • 구름많음북부산16.8℃
  • 맑음순천10.5℃
  • 구름조금산청11.5℃
  • 맑음보성군12.9℃
  • 구름조금세종12.0℃
  • 맑음목포14.8℃
  • 구름조금영천12.8℃
  • 맑음장수9.1℃
  • 구름많음정선군9.2℃
  • 맑음파주10.1℃
  • 맑음전주13.2℃
  • 맑음강진군12.0℃
  • 구름조금춘천11.9℃
  • 맑음강화12.0℃
  • 구름많음인제10.8℃
  • 구름조금경주시13.3℃
  • 맑음청주13.6℃
  • 맑음군산13.9℃
  • 흐림양산시16.2℃
  • 맑음진도군12.7℃
  • 구름조금거제16.3℃
  • 구름많음대구13.3℃
  • 구름많음상주12.8℃

신입사원이 직장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은?

이선용 / 기사승인 : 2020-06-04 12:32:00
  • -
  • +
  • 인쇄
신입사원.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모든 것이 서툰 신입사원에게는 조금의 관대함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신입사원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될 치명적인 실수가 있다. 바로 근무 태도나 복장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것이다.

 

최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직장인 1,529명을 대상으로 ‘신입사원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치명적인 실수’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가 31.9%(복수응답)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어느 정도 실수가 용인되는 신입사원이라도 조직 생활을 하는 회사원인 만큼 지각이나 무단결근,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같이 기본 매너를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으로 꼽혔다.

 

이어 ▲상사 뒷담화 들키는 등 말실수 28.2% ▲업무 중 과도한 딴짓 27.5% ▲분위기 파악 못 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 23.2%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 17.3% ▲회식 등 술자리에서의 행동이나 말실수 16.2% ▲보고 시 은어 사용 등 언어 사용 실수 13.4%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또 신입사원이라는 이유로 실수를 눈감아 줄 수 있는 기간은 입사 후 평균 5개월까지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개월’(43.2%), ‘6개월’(27.5%), ‘2개월’(7.8%), ‘1개월 이하’(6.5%) 등의 순으로 길지 않은 편이었다.

 

한편, 신입사원들이 가장 자주 하는 실수로는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이 32.1%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분위기 파악 못 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 10.9% △전화 응대 실수 10.9% △첨부파일을 빠트리는 등 이메일 실수 10.8%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 9.9% △직급을 잘못 부르는 등 호칭 실수 7.1% 등의 순으로 답했다.

 

반면, 선배 직장인들은 신입사원 시절 실수를 했을 때 바람직한 행동으로 즉시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거나(72.1%, 복수응답) 상사나 선배에게 도움을 요청(52.3%)하는 좋다고 답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모든 것이 익숙하지 않은 신입사원 시절에는 대체로 실수에 대해 너그러운 편이나, 기본적인 태도 부분에서의 실수는 절대 금물”이라며 “직장 내 에티켓을 지키는 것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