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 보행사망자 큰 폭으로 줄어

  • 구름많음파주15.4℃
  • 구름많음북강릉14.6℃
  • 구름많음제천15.8℃
  • 구름많음보령17.4℃
  • 구름많음백령도12.7℃
  • 흐림장흥20.5℃
  • 구름조금서울17.9℃
  • 흐림해남20.5℃
  • 구름많음천안17.0℃
  • 구름많음춘천16.3℃
  • 흐림안동16.5℃
  • 구름많음영월15.7℃
  • 구름많음동해14.7℃
  • 구름많음의성17.7℃
  • 흐림거제19.7℃
  • 구름많음부안16.9℃
  • 구름많음구미17.8℃
  • 흐림울진15.7℃
  • 흐림정읍16.5℃
  • 구름많음인천16.5℃
  • 흐림완도20.2℃
  • 흐림통영19.7℃
  • 구름많음세종17.5℃
  • 흐림강진군20.3℃
  • 흐림임실16.8℃
  • 흐림부여17.4℃
  • 흐림여수19.1℃
  • 흐림진도군18.7℃
  • 흐림추풍령16.0℃
  • 흐림경주시17.8℃
  • 흐림서귀포23.2℃
  • 구름많음충주17.0℃
  • 구름많음보은17.3℃
  • 흐림함양군18.6℃
  • 구름조금서산17.3℃
  • 흐림강화15.4℃
  • 흐림영덕15.0℃
  • 흐림영천17.4℃
  • 구름많음인제15.1℃
  • 구름조금원주18.5℃
  • 흐림대관령11.8℃
  • 구름많음정선군15.9℃
  • 흐림보성군20.4℃
  • 흐림진주19.2℃
  • 구름많음영주15.7℃
  • 흐림봉화15.4℃
  • 흐림고창군16.7℃
  • 흐림부산20.1℃
  • 흐림상주17.9℃
  • 구름많음속초17.0℃
  • 구름조금수원18.3℃
  • 흐림남원16.5℃
  • 흐림거창17.6℃
  • 흐림산청18.4℃
  • 흐림문경16.9℃
  • 흐림포항18.4℃
  • 구름많음청주18.1℃
  • 흐림순천18.3℃
  • 흐림양산시20.6℃
  • 흐림김해시20.0℃
  • 흐림대구18.6℃
  • 흐림강릉15.1℃
  • 흐림합천18.7℃
  • 흐림남해18.9℃
  • 흐림흑산도18.1℃
  • 흐림목포18.2℃
  • 흐림성산23.4℃
  • 흐림광양시19.8℃
  • 흐림장수15.6℃
  • 흐림광주18.4℃
  • 흐림울릉도13.0℃
  • 흐림북춘천16.2℃
  • 구름많음철원14.9℃
  • 구름많음군산17.9℃
  • 구름많음대전19.0℃
  • 흐림서청주16.9℃
  • 흐림고산21.9℃
  • 흐림의령군18.3℃
  • 구름많음전주17.2℃
  • 비울산16.7℃
  • 흐림고창16.5℃
  • 흐림고흥19.5℃
  • 흐림북부산20.0℃
  • 비제주22.8℃
  • 흐림순창군17.1℃
  • 구름조금양평17.7℃
  • 구름많음청송군17.0℃
  • 구름조금동두천
  • 구름많음창원20.5℃
  • 흐림영광군16.2℃
  • 박무홍성17.1℃
  • 흐림밀양19.8℃
  • 흐림태백12.9℃
  • 구름조금이천17.3℃
  • 맑음홍천14.9℃
  • 구름많음북창원20.0℃
  • 흐림금산16.7℃

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 보행사망자 큰 폭으로 줄어

김민주 / 기사승인 : 2021-08-16 10:05:00
  • -
  • +
  • 인쇄

dhdh.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안전속도 5030 적용 지역 내 보행자 사망자가 16.7% 감소하고, 통행속도는 1.0km/h 감소하는 등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경찰청(청장 김창룡),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올해 시행한 ‘안전속도 5030’정책의 효율성 조사를 위해 4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100일간 교통사고, 통행속도, 제한속도 준수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0년 824명에서 2021년 760명으로 7.8% 감소하였고, 보행자 사망자는 2021년 274명에서 2021년 242명으로 1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안전속도 5030 적용 대상 지역 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0년 317명에서 277명으로 12.6% 감소하였고, 보행자 사망자는 2020년 167명에서 2021년 139명으로 16.7% 감소하였다. 이는 안전속도 5030이 적용되지 않는 지역의 사망사고 감소폭 보다 2.7배(보행자 사망자 4.5배) 큰 것으로, 제한속도 하향이 사고발생 시 충돌속도 저하로 이어져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화면 캡처 2021-08-16 100549.jpg

 

통행속도는 안전속도 5030 전국시행으로 교통 지체가 유발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2020년도 같은 기간에 대비하여 평균 약 1.0km/h 감소하는 데 그쳐 소통 측면에서 변화 없는 차량 흐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준수율은 통행속도를 분석한 구간과 같은 구간에서 분석하였는데, 승합> 화물> 승용> 특수차량 순으로 준수율이 높았다.

 

견인차 등 특수차량을 제외하고는 월평균 준수율이 5〜7월간 점진적으로 증가했고, 과속장비 1대당 단속 건수도 감소(12.3% 감소)하여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시행 초기의 효과분석 결과라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보행자가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도로교통 환경 조성을 위하여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해진다면 그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