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패스오더가 보여준 디카페인 트렌드… 커피 시장의 새로운 흐름

  • 흐림제주22.6℃
  • 흐림진도군20.0℃
  • 구름많음천안19.5℃
  • 구름많음보령19.6℃
  • 흐림산청20.1℃
  • 흐림흑산도17.6℃
  • 구름많음보은19.3℃
  • 흐림포항19.1℃
  • 구름많음제천18.8℃
  • 구름많음부안19.8℃
  • 흐림진주19.6℃
  • 흐림철원18.5℃
  • 구름많음부여20.5℃
  • 구름많음강릉19.4℃
  • 흐림추풍령18.4℃
  • 흐림거창19.2℃
  • 흐림함양군20.2℃
  • 흐림남해19.9℃
  • 흐림순천20.0℃
  • 구름많음의성19.6℃
  • 흐림여수19.6℃
  • 흐림정선군19.2℃
  • 흐림상주19.9℃
  • 구름많음전주20.8℃
  • 흐림밀양21.0℃
  • 흐림영천18.8℃
  • 구름많음북강릉18.1℃
  • 구름조금홍천19.8℃
  • 흐림거제20.2℃
  • 구름많음영월19.7℃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합천20.4℃
  • 흐림청주20.3℃
  • 구름많음대관령16.6℃
  • 흐림울릉도14.4℃
  • 흐림강진군21.1℃
  • 구름많음인제18.9℃
  • 구름많음서청주19.8℃
  • 구름많음홍성20.3℃
  • 구름많음장수19.1℃
  • 구름많음대전21.6℃
  • 흐림김해시20.4℃
  • 구름많음청송군18.9℃
  • 흐림통영21.0℃
  • 흐림봉화16.6℃
  • 흐림고산22.1℃
  • 흐림서귀포25.1℃
  • 구름많음동두천
  • 흐림북부산20.9℃
  • 흐림고창19.9℃
  • 흐림파주17.8℃
  • 흐림남원20.6℃
  • 흐림광양시20.2℃
  • 흐림해남20.7℃
  • 구름많음속초17.1℃
  • 구름많음충주19.8℃
  • 흐림임실19.9℃
  • 흐림성산23.3℃
  • 구름조금양평19.5℃
  • 구름많음원주20.4℃
  • 흐림대구19.5℃
  • 흐림울산17.7℃
  • 흐림태백14.8℃
  • 흐림영주17.4℃
  • 흐림보성군21.1℃
  • 구름조금수원20.6℃
  • 흐림완도21.1℃
  • 흐림광주21.3℃
  • 맑음백령도12.9℃
  • 구름많음구미20.3℃
  • 구름많음이천21.4℃
  • 흐림창원20.3℃
  • 흐림고흥20.8℃
  • 구름조금춘천20.5℃
  • 구름많음목포20.5℃
  • 흐림영덕17.3℃
  • 흐림장흥21.0℃
  • 흐림북창원21.0℃
  • 흐림울진17.6℃
  • 맑음인천17.8℃
  • 흐림부산21.3℃
  • 구름많음세종19.5℃
  • 흐림경주시19.7℃
  • 흐림군산19.5℃
  • 흐림동해17.1℃
  • 흐림안동19.1℃
  • 흐림순창군20.7℃
  • 구름많음서산19.0℃
  • 흐림양산시20.7℃
  • 구름조금강화17.3℃
  • 흐림의령군19.3℃
  • 흐림정읍19.6℃
  • 흐림문경18.2℃
  • 구름조금북춘천20.0℃
  • 구름많음금산21.2℃
  • 흐림고창군20.0℃
  • 구름많음서울18.4℃

패스오더가 보여준 디카페인 트렌드… 커피 시장의 새로운 흐름

서광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2 10:30:23
  • -
  • +
  • 인쇄

 

 

 

 

 

최근 국내 커피 시장에서 디카페인 음료 수요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디카페인 생두 및 원두 수입량은 2018년 1,724톤에서 2024년 7,000톤을 넘어섰다. 스타벅스 코리아 역시 지난해 디카페인 음료 판매량이 3,270만 잔에 달하며, 전년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흐름은 커피 음용 빈도의 증가와 함께, 늦은 오후나 저녁에도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기려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 기인한다. 특히 건강 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이 커지면서, 칼로리와 카페인을 줄이려는 선택이 일상화된 것도 디카페인 수요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카페인은 일부 소비자의 대체재를 넘어, 일반적인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수요가 커지고 있음에도 매장에서 이를 충분히 알리지 못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 상당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개인 매장이 이미 디카페인 옵션을 갖추고 있지만, 소비자가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현장에서도 이런 어려움은 뚜렷하게 드러난다. 한 프랜차이즈 카페 가맹점주는 “메뉴판이나 키오스크에 디카페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에도 여러 번 ‘디카페인 커피 있나요?’라는 질문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는 소비자의 정보 습득 방식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짧고 빠른 숏폼 콘텐츠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주문 과정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즉시 확인하기를 원한다. 이에 단순히 매장 내 안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원하는 옵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패스오더와 같은 주문 플랫폼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패스오더는 소비자가 원하는 옵션을 직접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디카페인’과 같이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메뉴를 검색하면, 이를 보유한 매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는 조건에 맞는 매장을 즉시 찾을 수 있고, 매장은 자신이 보유한 옵션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옵션 검색, 메뉴 검색, 매장 검색과 같은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탐색할 수 있어 주도적인 정보 습득에 유리한 구조다. 이러한 방식이 실제 매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은 데이터로도 확인된다. 패스오더 자료에 따르면 특정 옵션을 검색한 이용자의 90%가 관련 매장 상세 정보를 확인했고, 이 가운데 78%는 실제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디카페인 음료 수요 증가는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건강과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구조적 변화다. 커피 시장에서 디카페인의 비중은 앞으로도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취향이 더욱 세분화되는 만큼 원하는 옵션을 쉽게 탐색할 수 있는 플랫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효율적으로 노출하고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 채널이 업계 경쟁력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