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수학적 시선으로 분석한 미술 작품…AI 디지털교과서가 바꾼 수학 수업

  • 맑음함양군16.4℃
  • 흐림진도군18.3℃
  • 구름많음고창17.6℃
  • 비북강릉15.8℃
  • 구름조금여수19.7℃
  • 흐림울진16.3℃
  • 구름조금제주22.4℃
  • 맑음수원15.4℃
  • 맑음정읍15.4℃
  • 맑음상주15.0℃
  • 흐림영월11.4℃
  • 구름많음충주14.3℃
  • 구름많음고산22.2℃
  • 맑음김해시17.7℃
  • 맑음세종15.5℃
  • 구름많음창원17.1℃
  • 맑음장수12.5℃
  • 구름많음장흥18.5℃
  • 맑음부여16.2℃
  • 맑음원주12.8℃
  • 맑음홍천12.3℃
  • 맑음남원15.4℃
  • 구름많음영광군16.3℃
  • 흐림파주13.7℃
  • 흐림목포19.1℃
  • 구름많음해남19.5℃
  • 맑음이천13.0℃
  • 구름많음완도19.3℃
  • 흐림동해16.4℃
  • 맑음양평13.8℃
  • 구름조금거제18.9℃
  • 구름조금보령16.1℃
  • 흐림속초17.4℃
  • 맑음밀양15.8℃
  • 맑음춘천13.1℃
  • 맑음서산16.7℃
  • 구름많음추풍령14.8℃
  • 흐림영주14.3℃
  • 맑음임실13.7℃
  • 구름조금통영18.6℃
  • 맑음서청주15.0℃
  • 흐림정선군13.0℃
  • 맑음북춘천11.6℃
  • 구름많음울산18.3℃
  • 구름조금고창군17.5℃
  • 흐림대관령11.6℃
  • 흐림성산24.0℃
  • 맑음서울15.6℃
  • 흐림서귀포23.3℃
  • 흐림제천12.0℃
  • 구름조금안동13.4℃
  • 맑음천안14.4℃
  • 흐림봉화13.1℃
  • 맑음영덕15.6℃
  • 맑음진주13.8℃
  • 맑음동두천12.4℃
  • 맑음순창군14.5℃
  • 구름조금강화14.6℃
  • 맑음산청15.7℃
  • 맑음구미15.7℃
  • 맑음대전15.7℃
  • 흐림태백12.7℃
  • 구름많음문경14.7℃
  • 구름조금울릉도17.8℃
  • 구름많음강진군19.2℃
  • 흐림강릉16.6℃
  • 흐림흑산도20.0℃
  • 맑음의성13.6℃
  • 구름조금대구16.1℃
  • 구름조금부산18.8℃
  • 구름조금순천13.2℃
  • 맑음철원11.8℃
  • 맑음부안15.4℃
  • 구름조금광주17.4℃
  • 맑음합천15.9℃
  • 맑음금산13.6℃
  • 구름조금남해17.4℃
  • 구름조금북부산19.2℃
  • 맑음영천15.1℃
  • 구름많음고흥18.4℃
  • 맑음인천17.2℃
  • 맑음인제13.9℃
  • 맑음군산17.0℃
  • 구름조금홍성16.5℃
  • 맑음양산시19.9℃
  • 맑음포항18.5℃
  • 구름많음거창16.1℃
  • 맑음의령군13.6℃
  • 맑음백령도17.2℃
  • 구름많음청송군14.8℃
  • 맑음북창원17.5℃
  • 맑음경주시15.5℃
  • 구름조금광양시19.3℃
  • 맑음청주16.7℃
  • 맑음전주15.3℃
  • 맑음보은14.2℃
  • 구름많음보성군16.5℃

수학적 시선으로 분석한 미술 작품…AI 디지털교과서가 바꾼 수학 수업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1 13:59:19
  • -
  • +
  • 인쇄

 

 

 

 

 

경기 안산 원일초 김햇살 교사와 경기 김포 한가람초 장지원 교사는 AI 디지털교과서(AIDT)를 활용해 수학 개념을 창의적 활동과 연계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했다. 단순한 개념 학습을 넘어, 학생이 스스로 수학 규칙을 설명하는 ‘수학 도슨트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 전반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동시에 높였다.

학생들은 앤디 워홀, 쿠사마 야요이, 이중섭 등 미술 작가의 작품을 수학적 시선으로 분석하며, 작품 속에서 규칙을 찾아 수학 언어로 설명하는 ‘도슨트’ 역할을 수행했다. 다양한 작품을 관찰하며 규칙을 탐색하고, 수와 식을 활용해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했으며, 마지막에는 자신이 만든 작품과 설명 원고를 바탕으로 발표 활동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개념을 자기 언어로 재구성하고, 친구들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학습을 내면화 했다.

이 수업은 교사 중심의 일방향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의 사고 흐름과 수학적 표현을 근거로 수업을 조정하고 피드백하는 ‘증거기반 평가 수업’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AIDT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지기 문제, 형성평가, 자기평가 기능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 목표에 스스로 도달하고, 그 결과물을 과제 게시판에 제출한 뒤 교사의 피드백과 함께 칭찬도장, 점수, 동료 학습자의 댓글 등 보상을 받으며 학습 동기를 유지했다.

김햇살·장지원 교사는 “수학 규칙 단원은 일상과의 연결이 어려워 학생들이 흥미를 잃기 쉬운 주제였지만, AIDT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미술과 연결하니 학생들이 수학을 훨씬 친근하게 받아들였다”며 “정답을 맞히는 데 그치지 않고, 수학적 사고를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고 전했다.

이번 수업 사례는 ‘2025 천재 T셀파 수업 혁신 연구대회’에 출품되어, AI 디지털교과서가 수학 교과에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학습 진단부터 피드백, 성찰까지 모든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구조적 수업 설계를 통해, AIDT의 실제 수업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