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패스오더, ‘제철코어’ 트렌드에 맞춘 데이터 기반 신메뉴 전략 지원

  • 구름많음영주12.7℃
  • 흐림안동14.3℃
  • 흐림울진14.1℃
  • 구름조금수원12.8℃
  • 흐림완도17.8℃
  • 흐림고창군14.0℃
  • 흐림구미15.5℃
  • 흐림고산20.5℃
  • 흐림거창15.1℃
  • 흐림강릉13.2℃
  • 흐림순천14.1℃
  • 흐림장수13.1℃
  • 흐림추풍령14.6℃
  • 흐림함양군16.0℃
  • 흐림창원18.2℃
  • 구름많음영월11.2℃
  • 흐림청송군14.2℃
  • 박무대전14.7℃
  • 흐림목포16.1℃
  • 구름조금충주12.5℃
  • 흐림대관령8.3℃
  • 흐림정읍14.0℃
  • 흐림동해13.6℃
  • 비제주21.2℃
  • 흐림경주시15.7℃
  • 흐림고흥18.5℃
  • 구름많음천안13.8℃
  • 흐림영광군14.1℃
  • 흐림성산21.8℃
  • 구름많음군산13.9℃
  • 구름조금서울13.5℃
  • 흐림봉화11.3℃
  • 흐림해남16.1℃
  • 흐림김해시17.8℃
  • 구름많음강화12.0℃
  • 구름많음동두천11.1℃
  • 구름많음철원10.7℃
  • 흐림보성군16.6℃
  • 흐림남해18.1℃
  • 흐림산청16.1℃
  • 흐림부산18.6℃
  • 비북강릉12.4℃
  • 흐림금산13.7℃
  • 구름많음문경14.6℃
  • 흐림임실14.2℃
  • 흐림속초12.2℃
  • 비울산16.5℃
  • 흐림울릉도12.1℃
  • 흐림고창13.9℃
  • 구름많음정선군10.9℃
  • 흐림거제18.6℃
  • 구름조금춘천12.7℃
  • 흐림진주15.6℃
  • 구름많음원주12.3℃
  • 박무청주15.3℃
  • 흐림포항18.5℃
  • 구름많음파주11.3℃
  • 구름많음이천12.5℃
  • 구름많음인천13.1℃
  • 흐림대구16.7℃
  • 박무홍성12.8℃
  • 흐림의령군15.8℃
  • 맑음백령도12.5℃
  • 흐림양산시18.7℃
  • 구름많음부여14.4℃
  • 흐림밀양17.8℃
  • 흐림합천16.2℃
  • 흐림광양시17.9℃
  • 구름많음제천11.7℃
  • 흐림강진군16.5℃
  • 구름조금인제11.3℃
  • 구름많음세종14.0℃
  • 구름조금양평13.4℃
  • 흐림의성15.3℃
  • 구름많음서산12.8℃
  • 구름조금북춘천11.6℃
  • 흐림서귀포22.9℃
  • 흐림북부산18.7℃
  • 흐림영덕14.1℃
  • 흐림영천15.2℃
  • 구름많음보령13.9℃
  • 흐림순창군14.6℃
  • 흐림부안14.3℃
  • 박무전주13.8℃
  • 구름많음보은13.3℃
  • 흐림여수18.9℃
  • 구름많음태백10.3℃
  • 흐림상주15.5℃
  • 흐림흑산도17.1℃
  • 구름많음홍천12.2℃
  • 흐림남원14.7℃
  • 흐림북창원18.0℃
  • 흐림장흥17.0℃
  • 흐림진도군16.7℃
  • 구름많음서청주13.8℃
  • 흐림통영18.8℃
  • 흐림광주15.8℃

패스오더, ‘제철코어’ 트렌드에 맞춘 데이터 기반 신메뉴 전략 지원

서광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10:30:44
  • -
  • +
  • 인쇄

 

 

 

 

 

패스오더에 따르면, 계절이 바뀌는 시기마다 특정 제철 식재료 관련 음료의 판매량이 급증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4년 여름철 판매가 미미했던 밤 음료는 가을 시즌 출시와 동시에 판매량이 약 1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계절 한정 메뉴가 짧은 기간 내 매출을 크게 견인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같은 변화는 최근 F&B 시장을 이끄는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제철코어’란 특정 계절이나 시기에만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놓치지 않고 즐기려는 소비 성향을 뜻한다. 단순히 음식을 넘어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되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여름에는 토마토 모티프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는 등, 계절감을 담은 소비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주요 브랜드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가을 한정 메뉴를 내놓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헤이즐넛 아메리카노 △헤이즐넛 젤라또 카페모카 △헤이즐넛 티라미수를 선보였으며, 던킨은 9월 이달의 도넛으로 ‘가을 밤 필드’를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고구마 생크림 케이크’를 출시했고, 메가MGC커피는 여주쌀을 활용한 시즌 한정 메뉴 2종을 내놓을 예정이다.

플랫폼 데이터는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는 실마리가 되고 있다. 한 프랜차이즈 기획 담당자는 “POS에서는 판매량이나 시간대별 주문량 정도만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성별이나 선호 음료 같은 세부적인 정보는 파악하기 어려웠다”며, “패스오더는 시간대·연령별 소비 패턴과 고객 취향까지 분석할 수 있어 언제 어떤 고객이 어떤 음료를 원하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다. 덕분에 신메뉴 기획 과정에서 시장 조사에 소요되던 리드타임이 이전 대비 약 20%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패스오더 관계자는 “패스오더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다양한 브랜드 메뉴를 한 곳에서 둘러보고 주문·결제까지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여기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사의 신메뉴 전략 수립과 매장의 운영 효율 개선까지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구조가 실제 매출 증대와 운영 효율 개선으로 이어진다고 평가한다. 앱을 통한 주문·결제가 정착되면서 매장은 수령·제공에 집중할 수 있고, 본사의 기획 전략은 현장에 보다 신속하게 반영되는 방식이다.
제철 소비는 가을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계절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봄에는 체리와 유자, 여름에는 수박과 토마토, 겨울에는 딸기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주요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이를 신메뉴 기획과 마케팅 전략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소비 데이터 기반의 메뉴 개발은 '감'에 의존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근거' 중심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메뉴 개발의 성공률을 높이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업계에서는 모바일 주문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층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한다. 결국 데이터는 트렌드를 읽는 도구를 넘어, 매출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F&B 업계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