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순차 배포…12월엔 실물 책자 배포 예정
![]() |
▲출처: 경기도교육청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신규 지방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과 실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신규공무원을 위한 성장입문서’ 5종을 제작·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장입문서는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처음으로, 신규공무원의 직무 적응 과정을 체계화한 맞춤형 교육자료로 평가된다.
이는 지난 1월 도내 25개 지역으로 확대된 온보딩·멘토링 프로그램의 후속 조치로, 신규공무원의 초기 업무 부담을 줄이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총 5종으로 제작된 성장입문서는 ▲행정공통 ▲지출·계약 ▲급여 ▲물품 ▲기술직 등 신규자가 현장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업무영역 중심으로 구성됐다.
‘행정공통’ 편은 모든 직렬 신규자가 알아야 할 기초 행정 내용을, ‘지출·계약·급여·물품’ 편은 관련 법령과 실무 절차를 초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정리했다.
또한 ‘기술직’ 편은 안전·하자 관리 등 공통 내용과 함께 건축·토목·기계·전기 분야별 주요 공정과 실무 핵심을 담아 전문성 향상을 돕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전권은 “선배 공무원이 직접 알려주는 Q&A 형식”으로 구성돼, 신규자가 평소 어려워하는 규정과 절차를 대화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10월 초 교육행정 분야(4종)를 홈페이지에 우선 공개했으며, 11월 1일 기술직 분야 입문서를 추가 배포한다.
또한 12월에는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신규 임용예정자 연수 과정에서 실물 책자 형태로 배부해 현장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입문서 보급 외에도 온보딩·멘토링 프로그램 강화, 직무별 실습형 교육 확대 등 신규공무원의 공직 적응과 성장 지원을 위한 다각적 정책을 이어갈 예정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