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글자작게 글자크게
[합격수기] 2018년 제68기 해양경찰간부후보생 일반직 최종합격
  • 트위터로 기사전송
  •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 구글+로 기사전송
  • C로그로 기사전송
  • 공무원수험신문 · 고시위크 | 2018.12.13 13:30 입력

181213-15-1.jpg▲ 2018 제68기 해경간부 최종합격자 이창협 씨
 
해경간부 시험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공부해야 한다”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해경간부 68기에 합격한 이창협이라고 합니다. 우선 공부하는 동안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공무원 공부라는 것이 혼자만의 힘으로는 합격하기 힘든 시험임을 공부하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느끼시고 본인의 합격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시는 분들을 생각하시며 공부에만 전념 하시기를 바라봅니다.

 

저는 20168월부터 공부를 시작해 2년이 조금 넘게 준비를 해서 3번째 시험에 최종합격을 하였습니다.

 

첫 시험인 20173월 필기시험에서 탈락 후 실패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해경간부 시험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무작정 공부를 시작한 것이 실패요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해경간부 시험은 육경간부시험과는 달리 객관식과 주관식 점수를 합산하여 필기합격자를 발표합니다. 그래서 주관식이 엄청 중요하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고 왜 사람들이 강사가 중요하다고 하는지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첫 시험에서는 주관식 답안 작성 방법도 제대로 모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그리하여 해경간부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조금은 특이한 저만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첫 시험인 20173월 시험에서 필기시험 불합격을 한 이후로 하루에 6과목을 전부 공부하는 방식으로 방법을 바꿨습니다. 이렇게 바꾼 이유는 하루 종일 한두 과목만 공부를 하다 보니 지루하기도 하고 집중이 잘 안 되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객관식의 경우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해경간부 선배 및 타 직렬 합격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과목별로 연도별·직렬별 기출문제를 모아 매일매일 풀어보고 복습을 했습니다.

 

1년 차 때는 한국사 전한길, 형법 이용배 및 신호진, 형소법 신광은 강사의 기본강의 및 심화, 문제풀이 강의까지 다 들었지만 그 이후에는 이 방법으로 공부를 하여 20181월 시험에서는 최종불합격, 8월 시험에서는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연도별·직렬별 기출문제집이 있는 과목은 문제집을 사고 부족한 부분은 공기출이라는 사이트에서 출력하여 스프링 제본을 만든 후 공부하였습니다.

 

한국사의 경우는 연도별·직렬별 시험이 워낙 많아서 최진우 강사의 독한국사(최신기출 4개년) 문제집으로 2016년까지의 기출문제를 풀었고, 그 이후 기출문제는 공기출에서 출력하여 공부하였습니다.

 

형소법의 경우는 신광은 강사의 신의한수 5개년 기출원형그대로라는 문제집에 2017년 초까지 연도별·직렬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문제집으로 공부를 하고 역시 그 이후 기출은 공기출사이트에서 출력하여 공부했습니다.

 

형법은 기출이 답이다라는 문제집에 경찰, 경찰간부 기출이 있어서 그걸로 경찰 기출문제는

풀었으나, 검찰, 경찰승진, 사시, 법원행시 등 타 직렬 기출은 공기출에서 출력하여 공부했습니다.

 

해양경찰학의 경우는 2018년에 처음 도입된 과목으로서 기출 문제가 없었기에 정태정 강사의

강의를 들으면서 다른 교재로 보충을 했습니다. 총론부분은 일반 경찰학과 거의 겹치고 각론 역시 외사, 정보, 수사, 보안 부분이 겹쳐서 장정훈 강사의 기출문제집을 3회독씩 하고 추후에

나온 포세이돈 문제집, 정태정 강사의 총론 및 각론 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시간이 부족하여 이 정도 밖에 못했지만 시간이 허락했다면 해경실무 문제집 및 기출이 답이다.’ 경찰학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을 겁니다.)

 

주관식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경간부 시험에서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두 번째 시험부터 객관식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행정법의 경우는 성기호 강사의 강의를 듣고 공부했고 항해학 공부 시에는 독학, 국제법으로 바꾼 후에는 이상구 강사의 강의를 듣고 공부했습니다.

 

제가 주관식을 공부하는 방법은 5일 동안 반복하는 것인데,

1일 째 : 단문 내지 사례 1개 암기

2일 째 : 1일 째 암기한 거 반복 및 새로운 단문 내지 사례 암기

3일 째 : 1, 2일 째 암기한 거 반복 및 새로운 단문 내지 사례 암기

4일 째 : 1, 2, 3일 째 암기한 거 반복 및 새로운 단문 내지 사례 암기

5일 째 : 1, 2, 3, 4일 째 암기한 거 반복 및 새로운 단문 내지 사례 암기

 

이런 식으로 5일 동안 암기하면 6일 째는 첫 날 암기한 것은 제외하고 나머지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암기하고자 하는 것들을 한 번 순환하고 나서 다시 암기를 하게 되면 6번 째 암기할 때부터는 시간이 30분에서 2010분으로 암기시간이 단축됩니다.

 

그리고 쉬는 날이 있는 경우에도 객관식은 공부를 안 하더라도 휘발성이 강한 주관식은 반드시 5일치를 반복했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은 앞에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공부는 자신과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방법을 빨리 찾으셨으면 합니다. 또한 분명한 것은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해야만 합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믿고 계획대로 공부를 한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관리에도 힘쓰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도 공부의 일환입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gosiweek@gmail.com
     
ⓒ 공무원수험신문 · 고시위크.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주)피앤피커뮤니케이션즈 / 사업자등록번호 : 119-86-69743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10626(공무원수험신문), 서울, 다10660(고시위크) / 발행인 및 편집인 : 마성배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지식산업센터 210-1호 / Tel. 02-882-5966 / Fax. 02-882-5968
전자우편 : gosiweek@gmail.com / gosiweek@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용
Copyright © GOSIWEEK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 All Rights Reserved.